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본 여행 계획이라면 엔화 신권 발행 교환 알아두기

by 재발견 2024. 7. 21.
반응형

일본 여행 계획이라면 엔화 신권 발행 교환 알아두기

신권 환전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국내에서 미리 환전할지, 일본 현지에서 환전할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일본 신권 발행 교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본 여행 계획이라면 엔화 신권 발행 교환 알아두기 1

 

 

✔️엔화 신권

 

일본은 2024년 7월 3일부터 새로운 디자인의 엔화를 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약 20년 만에 도안을 완전히 바꾼 새로운 지폐 3종을 발행한 것인데요.

새로운 지폐에는 1만엔, 5천엔, 1천엔 3종류의 지폐가 포함되어 있으며, 각각의 지폐에는 다른 인물의 초상이 새겨져 있습니다. 또한, 이 새로운 지폐는 세계 최초로 3D 홀로그램 기술을 도입하여 위변조를 방지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일본의 현금 사회를 개선하고 전자 결제를 보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권 발행한 이유

 

•위조 방지: 신권 엔화는 고해상도 워터마크 패턴과 자외선에 노출되면 빛을 내는 잉크, 그리고 세계 최초로 도입된 3D 홀로그램 등 다양한 보안 기능이 추가되어 위조를 방지합니다.

•현금 사회 개선 및 전자 결제 보급: 일본은 현금 사회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권 발행은 장롱에 보관된 현금을 끌어내고, 거래를 활성화시키며, 전자 결제를 보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1. 일본은행의 통화정책이 여전히 완화적이라는 점도 엔화 약세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
•세금 회피 방지: 일본에서는 수십 년간 일본은행이 유지한 초저금리 때문에 현금을 장롱에 보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세금, 특히 상속세 회피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신권 발행은 이러한 현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권과 구권 엔화의 차이점

 

•디자인: 신권 엔화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각 지폐에 인쇄된 인물이 모두 바뀌었습니다.. 1만엔 지폐에는 시부사와 에이이치, 5천엔 지폐에는 쓰다 우메코, 1천엔 지폐에는 기타사토 시바사부로의 초상이 새겨져 있습니다.

•보안 기능: 신권 엔화에는 위폐 구분을 위한 각종 보안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중 하나는 세계 최초로 도입된 3D 홀로그램 기술입니다.

•지폐 크기와 색상: 일본은행에 따르면, 색 구성과 지폐 크기는 기존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사용 가능성: 신권 엔화가 발행된 후에도 구권 엔화를 사용하는 데는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

 

✔️구권 사용 여부는?

 

일본은행법에 따라 구권 엔화는 무제한으로 통용됩니다. 따라서 신권이 발행된 후에도 구권을 사용하는 데는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 그러나 신권이 점차 유통되면서 구권의 유통이 자연스럽게 줄어들 것이며 이에 따라 구권은 점차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 정부가 법적으로 특례 조치를 내려서 구권을 사용 못하게 할 필요가 있는데, 아직 그러한 발표가 없으므로 향후 1년에서 2년 동안은 구권이 계속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권 지폐 사용시 유의할점

 

일본을 여행할 때는 신권으로 환전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소규모 음식점이나 자판기에서는 신권을 취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권과 신권을 모두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신권 발행으로 인해 일본의 결제 환경이 변화하고 있으며, 캐쉬리스 결제의 보급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특히, 신권 지원 기기로 교체하는 데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 일시적으로 현금 사용에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판기나 소규모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소액권도 충분히 준비해 두세요. 이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본 여행 계획이라면 엔화 신권 발행 교환 알아두기 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