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엔화 신권 인물 교환 환전 방법
여행의 목적과 기간, 예상 지출 등을 고려하여 국내 환전과 일본 현지 환전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 판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일본 신권 환전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본 신권 발행
일본은 2024년 7월 3일부터 10,000엔, 5,000엔, 1,000엔 등 3 권종의 신권을 발행하고 유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신권들은 일본 국립인쇄국이 150년 이상 길러 온 위조방지 기술의 결정체라고 자랑하고 있습니다.
1만 엔에는 일본 자본주의의 아버지라 불리는 시부사와 에이이치, 5천 엔에는 여성 교육의 선구자인 쓰다 우메코, 1천 엔에는 근대 의학의 기초를 마련한 기타사토 시바사부로가 등장합니다. 각 지폐의 뒷면에는 등나무 꽃, 가나가와 현 앞바다의 풍랑 등 일본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그림들이 담겨 있어 소장 가치를 더합니다.
✅신권의 위조방지 기술
•3D 홀로그램 기술: 각도에 따라 티켓 표면의 초상화가 회전하는 기술입니다.
•고화질의 깔끔한 패턴: 초상 주위에 베풀어지는 패턴으로, 컬러 카피로는 재현할 수 없을 정도로 미세한 마이크로 문자가 사용되었습니다.
•잠상 무늬: 지폐를 기울이면 숫자나 'NIPPON’의 문자가 떠오르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위조를 막는 데 큰 역할을 하며, 일본의 금융 시스템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은 일본의 화폐 개혁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권 환전 방법은?
•은행 방문 : 지폐를 소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신권으로 교환하려면 돈만 가지고 은행에 가면 바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금융거래나 통장을 개설한 적이 없는 은행이라도 괜찮습니다. 은행에 가서 번호표를 뽑은 후 신권교환을 하러 왔다고 하면 바로 헌 지폐를 신권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손상 화폐 교환 : 단순히 찢어지거나 모서리가 헤지는 등 교환 금액을 판정하기 쉬운 손상 화폐는 가까운 은행이나 우체국, 농협 등에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하게 찢어지거나 불에 타는 등 판단이 어려운 돈은 한국은행 본부나 전국의 지역본부를 방문해 교환해야 합니다.
•통장에서 신권 찾기 : 지폐를 소지하고 있지 않고 예금해둔 통장에서 차감해 신권을 찾는 경우라면 통장유무에 따라 필요한 준비물이 다를 수 있습니다.
•토스 환전 : 토스 앱에서 환전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토스 앱 내부 검색에서 환전을 입력하면 환전 신청 절차가 간단하게 진행됩니다.
✅ 환전꿀팁
환전 팁으로는 트래블월렛을 이용하면 환전 수수료를 줄이고 편리하게 현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율 변동을 주의 깊게 살펴보, 환율이 유리할 때 환전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여러 금융 기관의 환전 수수료를 비교해 가장 유리한 곳을 선택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은행에서 신분증 및 지폐를 지참한 후 신권으로 변경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심하게 훼손된 지폐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한국은행 지점으로 방문해야 합니다. 이럴 때에는 신권으로 교환은 원칙적으로 되지 않고, 사용화폐로 변경됩니다.
또한, 모바일 환전 앱 활용, 주거래 은행 우. 대 환율 확인, 일본 현지 ATM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환전? 일본 현지 환전?
✅국내에서 환전하는 경우의 장점
출국 전에 미리 환전을 해두면 여행 준비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은행이나 환전소에서 환율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전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율 변동에 따라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일본 현지에서 환전하는 경우의 장점
필요한 만큼만 환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환전소를 비교하고 경쟁을 통해 유리한 환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율 변동에 따라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공항 환전소의 환율이 불리할 수 있습니다.